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색깔이 다이어트를 도와준다고??



연말 연시 최고의 결심은 다이어트 이지요!^^
과거 농사에서 얻는 식재료로 밥을 먹었던 우리 조상들의 밥상을 떠나 서양식으로 바뀌면서 우리나라도 비만률이 높아졌는데요,
비만 그 자체가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그로인한 합병증이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해야하는데요, 다이어트는 고도의 절제력을 요하는 아주 세상에서 가장이라고는 하지 못하지만 짱 어려운 숙제이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우리 혀는 5가지 맛을 느낄 수 있죠!

단맛, 짠맛, 쓴맛, 신맛, 감칠맛. 

그러나 우리는 일차적으로 냄새로 맛(?)을 느낀답니다.. 

제가 지금까지 경험해본 다이어트에서의 문제점은 아예 먹기를 시작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지만 한번 먹기 시작하면 끝도없이 먹는다는데에 있었죠.(다이어트할때 마스크 필수.)

위 사진은 아주 먹음직 스러운 햄버거 사진이죠....
냄새가 없지만 시각적인 효과로인해 우리 뇌는 우리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빨리 햄버거 사먹으라는...)
그러나 다음 사진을 보면 어떻게될까요??
제가 먹을것들을 좋아하는 입장이라 100000000% 객관적이진 못하나 저라면 안먹겠습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입증이되지않고 이론으로만 남아 있었는데요, 한 일본 대학에서 한 실험으로 맞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실험과정은 간단합니다.
1. 똑같은 커피를 각기 다른 색의 컵(빨강, 노랑, 파랑, 갈색)에 담습니다.

2. 피실험자들은 그 4잔의 커피를 다 마시고 평가를 하게된다. (피실험자들에겐 다른 커피라고 얘기를 해주고요~)

그렇다면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결과는 여러분이 더 잘 아시겠죠? 카페에가서 커피를 시키면 대부분 갈색계열의 컵에 주기 마련인데요, 
바로 이게 정답이였습니다!
옥스퍼드대 심리학과 교수중 한명은 이런말도 했더군요.
“우리의 뇌의 거의 절반은 시각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며, 미각과 관련된 부분은 단지 몇 퍼센트에 불과하다. 이것이 음식의 색이 우리가 느끼는 맛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이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는 음식 색을 바꿀 수 없다는거!
그렇다면 어떻게 시각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답은 바로, 음식 주변(environment)를 바꾸면 됩니다~
한 미국 대학교에서 한 실험을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음식은 동일한 스파게티를 준비합니다

1 하나는 흰 접시에, 나머지 하나는 빨간 접시에 담아 식사를 한다.(식탁보 색은 동일)
2 하나는 흰 식탁보에, 나머지 하나는 빨간색 식탁보에서 식사를 한다.(접시색은 동일)
이 두가지를 놓고 비교했을때 모두 빨간색 접시, 식탁보에서 먹은 피실험자들이 식사량이 평소에비해 15%정도 높았다는 사실!

위 사진은 색에따른 사람의 식욕인데요, 
보시는바와같이 황록색과 보라색에서 식욕이 많이 떨어지는 반면 빨강 주황 노랑은 아주 높은 식욕을 보이게 만드는데요.
이러한 이유들 대문에 페스트푸드점 (예를들어 맥@날드, 버@킹, 롯@리아 등등)들이 빨간색으로 도배를 해 놓는지 아시겠죠??
표에서처럼 보라색 황록색이 식욕을 많이 감소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렇다면 주방이나 식탁주변을 보라색이나 황록색으로 바꾼다면??
물론 위 사진을 추천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취향이 있기 때문에 주방 전체를 바꾸는 것은 비추구요..
이런 그림을 식탁 옆에 붙이거나 보라색 식탁보를 쓰는 등 사소한 변화만 주어도 먹는양이 감소한답니다~ (보라색 접시는 어떨지.. 개인의취향이니까!)
재미있는 심리학으로 조금씩 더 다이어트 효과를 준다면 더욱 좋겠죠?^^
여러분을 위한 다양한 1월이벤트는 문의주세요^^
 예약은 전화번호 : 010-6649-1595
카카오톡 친구추가 : 하루필라테스 로 부탁드려요^^
당신을 위한 필라테스의 모든것, 천안 하루필라테스&요가 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운동을 했는데 왜 몸무게가 늘어나요? 운동 후 체중증가의 이유

정말 겨울이 온 것이 확실하게 느껴지는 요즘! 겨울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 열심히 운동을 시작하는데.. 제대로 식단도 하고 운동도 했는데, 근육이 생긴것 같고 옷사이즈도 쪼금은! 줄어든 것 같아요. 그런데 체중게에 올라가면?? 몸무게가 늘어있다???? 그래서 놀란적 없으신가요?? 물론 바로 빠지시는 분도 있지만 적지않은 회원님들이 처음운동을 하거나 오랜만에 운동을 할때, 운동과 식단에 조금 변화를 주면 겪는일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많이 당황하시죠ㅠ 왜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몸무게가 늘어난 걸까요? 운동을 하고 나서 몸무게가 변하는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면 좋은 점들을 가져왔습니다 Jessica Smith 코치님의 글이며 원문 출처는 글의 하단에 밝혀두겠습니다^^ 운동 후 수분 저장, 보유 물, 수분으로 인해 10 파운드 정도 몸무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엄청나게 힘든 스피닝 수업을 듣고 나면, 몸무게가 조금 줄어있지 않나요? 하지만 너무 신나하지 마세요.   그저 땀을 흘려서 수분이 빠진 것 뿐이니까요. 그러니 몸무게가 올라갔을때는 수분 보유가 늘어서 일 수 있습니다 (가끔은 운동 후에도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 몸의 수분 보유량 변화에 따라서 몸무게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65- 90% 는 수분으로 이뤄집니다. 그리고 수분 보유량에 따라서 몸무게가 10 파운드정도 매일 달라질 수 있어요"   - Jeffrey A. Dolgan, clinical exercise physiologist   이 때문에 이뇨제가 그렇게 인기가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서 수분을 빼어, 단기간의 체중 감량을 보여주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 몸의 구성을 바꾸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운동 직후 몸무게 증가

산후 필라테스, 출산 후 운동하는 분들의 주의할 점

10개월을 지나, 출산을 하고 나면 얼른 그 전의 몸과 라인을 찾고 싶어져요. 그래서 그 전에 하시던 운동 방식으로 급하게 뛰어들곤 하지요. 하지만 산후에 꼭 해야만 하는 운동들이 있고, 피해야할 동작들이 있습니다^^ 천안필라테스,천안요가 하루필라테스&요가에서 소개해드리는    LARISA MAKUCH  코치의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Top 4 postnatal exercise mistakes you must avoid 나는 필라테스 강사로 10 년 이상 일했고, 많은 출산 여성을 훈련 시켰습니다.   11 주 전에 나는 아름다운 아기를 낳았습니다.   나는 어떤 운동을하고 피할 것인가를 알았지 만, 나는 지나치게 운동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너무 빨리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내 몸이 나를 따라 오는 신호를 잘못 읽었습니다. 몇 주 전에 나는 2도 자궁 탈출증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이 출생이나 지나친 과업으로 인한 외상으로 인한 것이 든, 나는 결코 알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약간의 여분의 연구를하고, 교사, 스승과 치료사의 도움을 구하고, 나에게 주어진 권고안을 진지하게 받아 들여서 골반 건강을 회복시키고, 내가 익숙한 방식으로 내 몸을 움직일 수있게 했습니다.  내 자신의 최근 모험뿐만 아니라 고객과 함께 일한 경험으로 아기를 낳은 후에 운동을 할 때 피할 수없는 네 가지 큰 실수가 있음을 알았습니다.   트레이너 또는 운동 강사 인 경우 고객에게 이 점에 유의하십시오. 실수 1 : 너무 빨리, 너무 많은것을 하는것. 얼마나 빨리 운동과 운동으로 돌아갈지는 당신의 출산 과정이 얼마나 진지하고 복잡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이 직접적이고 질적 인 출생이라면, 출생 직후 부드러운 움직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루필라테스에서 알아보는 식사전vs식사후 나에게 맞는 운동시간은?

강추위가 시작되어서 몸이 움츠러 드신 분들이 많지만!  천안 필라테스의 첫번째 선택 하루필라테스&요가에서는 12월부터 더욱더 핫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평소에 궁금해하셨을 빈속에 하는 공복운동은 어떤지, 그리고 식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운동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공복운동 공복운동은 다이어터들에게 여러 옵션 중 하나일 뿐, 정답도 오답도 아닙니다. 공복운동에 대한 한 논문이 있어 이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에서는 탄수화물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일들이 벌어집니다^^ 이 표를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공복상태에서는 인슐린 농도가 낮습니다. 인슐린이 낮으면 지방 이용률이 높으며, 근육합성률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식후상태에서는 인슐린 농도가 높습니다. 인슐린이 높으면 지방이용률은 낮으며, 근육합성률이 높아집니다. 물론 경향이 이렇다는 것입니다. 근육량 증대에 신경쓴다면, 식후에 운동하는 것이 유리하겠지요. 반대로 전체적으로 슬림한 몸을 원한다면, 공복운동이 적절하겠구요. 이렇게 목적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식후 몇시간 후에 운동해야 좋을까? 식후에는 얼마가 지나서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는 음식물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생각해야 합니다. 배부른 상태로 운동을 해서, 배나 옆구리가 아파본 적이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음식물이 '위'에서 배출되는 통상적인 시간을 위의 표를 통해 알 수 있는데요, 어느 정도 음식물이 위에서 배출된 후에 운동을 시작해야 무리가 없습니다^^ 식사종류나 양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통상적으로 운동은 식후 1~2시간 후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배부른 식사 후에는 1~1.5시간, 가벼운 간식은 섭취 30분~1시간 후부터 가볍게 운동